그룹 전에 참여하지도 않았으며 아무런 선언도 발표하지 않았고 공동의 미학을 선언하지도 않았다. 프레시지오니스트들의 미지의 총체는 한 가지 테마로 압축될 수 없다. 스타일의 관점에서 볼 때 양감의 순수성과 명료성을 추구했고 표면의 장식과 세부 사실들은 최소한으로 축소되거나 제거되었다.
시각에서부터 인지 행위와 정보처리 체계의 관점에서 다양하게 제시된다.
반면, 문화연구는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인간의 삶과 사회를 이해하고 분석한다. 문화연구에서는 문화가 인간의 인식과 사고, 행동 및 정치, 경제 등의 다양한 사회 현상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지를 탐구한다.
따라서 인지
예술위원회(Arts Coucil)', '산업디자인위원회(Council of Industrial Design, COID)', '영국 현대미술 연구소(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 이하 ICA)' 등 국가 산하의 여러 미술 기관들이 설립되면서 문화정책이 더욱 장려되었는데, 이러한 흐름의 한 가운데서 ICA 내의 분과 조직으로 등장했던 인디펜던트 그룹은 미술사에
시각적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영상, 이야기라는 문학적 요소, 청각을 자극하는 음악, 최근에는 각종 기술의 발달로 가능해진 기술적 요소까지 모든 예술을 아우르는 종합예술로서 대중들을 사로잡으면서 뉴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예술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영화에 예술적인 측면만이 있는 것은 아
포함되거나 틀 지워져 있는 그림을 제공한다.
명백히 구성된 시각적 조합
그 조합들은 자신들의 약호들을 전시하거나 나름의 깊은 생각에서 나온 것
가시적 구성물, 숨겨진 저의가 있는 선택
상품의 재위치ㆍ재맥락화
자연스러운 의미의 과정을 방해
저항적 해독의 새로운 공간을 마련
대조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 비판적 미술운동을 경험해 본 적이 없었던 우리 나라의 기존 화단에서는 민중 미술을 예술성이 결여된 정치적 선전이라고 공격하는 등 화단이 양분되다시피 한 격론과 반론을 겪어야 했으며 이러한 과정은 다양한 시각 모색의 시련과 반성을 향한 자극이 되었다.
시각예술과 연극의 환경적 통합이라 불리는 표현 형식으로부터 비롯한다. 정확히 규정할 수는 없으나 독일의 W.포스텔은 ‘해프닝은 활기 있는 팝 아트이다.’라고 정의하고, 예술을 감상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을 예술적 사건 속에 끌어들인다는 성격을 강조 하였다. 충격적인 언동, 어이없는 행동, 과
Ⅰ. 서론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영재들은 곧 ‘왕따’로 통했으며 우리교육은 평준화된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지 못했다. 우리는 영재를 둔재로 키워왔으며 영재로 키워줄 수 있는 아이들을 평준화의 틀에 묶어두었다. 입시생들을 매년 곤경에 빠트리는 수학능령시험 난이도 조정 실패도 결국 평준화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